본문 바로가기

[STUDY]/[Spine]

[Note] 애니메이션 전 부위별 리소스 쪼개기

성남시청 프로젝트중 리소스 자체의 부위를 나눠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.

처음에는 일러스트파일에서 레이어를 쪼개려했는데, 다른방법이 있어 기록해두려한다.

일단 만들고자하는 애니메이션의 리소스의 매쉬를 부드럽게 (버텍스를 많이) 하여 쪼개줘야한다.

매쉬가 즉 피부 역할을 하기때문에 뼈는 매쉬의 구조에 따라 다른 형태를 만든다.

정리하자면 매쉬가 뼈의 움직임을 결정한다.

 

이런식으로 팔꿈치, 팔과 머리부분 등 애니메이션이 개별적으로 움직여야 하는부분들을 쪼개줘야한다.

 

 

뼈를심고, 모든뼈에 가중치를 준다.

가중치는 애니메이션 구분에 맞게 영역 버텍스를 누르고 해당 뼈의 가중치량을 늘이는 식으로 작업해준다.